해피콘 사용 방법, 사용처, 환불 정보 체크해 보세요.
해피콘 사용 방법, 사용처, 환불 정보 체크해 보세요.
요즘 들어 선물을 할 경우도 직접 구매해서 주기도 하지만 기프티콘을 주고 받는 상황이 많습니다. 대부분 이용하는 기프티콘 회사의 기프티콘을 구매해서 카톡 그리고 문자로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태여 선물을 구매하시기 위해 안 돌아다녀도 되고 인터넷 쇼핑하듯이 골라 쉽게 보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프티콘의 경우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사람들에 따라서는 선호하시는 기프티콘의 종류가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중에 해피콘이라는 명칭의 기프티콘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해피포인트와 명칭이 비슷해서 헷갈려 하는 분들 같은 경우도 있다보니 오늘 글에서 바로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해피콘 뜻
해피콘의 경우에 카카오톡의 기프티콘 등과 같이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선물을 교환하는 모바일 상품권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피콘을 보낼 때에 수취하는 분에게 MMS를 통해 바코드, 쿠폰 번호가 전송됩니다. 받은 사람은 해피콘 가맹점을 통해서 상품과 교환 가능합니다.
해피콘 가맹점 및 사용처
해피콘 사용처 같은 경우에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더 월드 바인, 사누끼보레, PASSION5,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파리크라상, 쉐이크쉑, 잠바주스, 빚은, 리나스, 라그릴리아, 피그인더가든, 커피앳웍스, 시티델리, 에그슬럿, 스트릿, 라뜰리에, 디퀸즈, 베라피자, 퀸즈파크, 그릭슈바인, 한상차림, 디퀸즈 케이터링이 있습니다. 해피콘 사용처의 경우 SPC계열사들로 이루어져 있고 외식 브랜드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피콘 사용하는 방법
해피콘의 경우에는 모바일 쿠폰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피콘에는 바코드 / 쿠폰 번호가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만큼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직접 바코드를 찍은 뒤에 물건과 교환하면 되고 온라인을 통해 이용할 시는 쿠폰의 번호를 입력한 다음 교환하실 수도 있습니다.
해피콘 같은 경우에는 상품을 선물로 보낼 수 있지만 금액권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상대의 취향을 모르기 때문에 선물을 고르는 것이 어려울 때에는 금액권을 보내서 자신이 구입을 하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해피콘을 대체로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해피포인트 어플에서 해피 오더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주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제품을 매장에서 손수 픽업하는 것도 가능하며 배달을 통해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송으로 받는 경우에 매장의 상황별로 최소 주문 가능 금액이 정해져 있어서 해피콘 가격보다는 주문 최소 금액이 높을 때에는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해피콘 잔액 / 환불하는 방법
해피콘의 금액권을 사용하는 경우 잔액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선물 받은 제품이 마음에 안 들어 환불을 요청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환불 받는 방법과 관련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자의 환불받는 방법
해피콘에 대해서는 구매자가 계산을 해도 실제적인 권한의 경우 수신하는 분에게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구매를 한 사람이 환불과 관련해 요청해도 환불이 안 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구매를 한 사람에게 환불할 수도 있습니다.
- 휴대전화 소액 결제로 결제를 한 주문자가 결제 월이 지나고 난 뒤 이용 기간 내 주문 취소를 원하는 경우 (통신사의 정책에 따라 휴대전화 소액 결제의 이월 취소의 경우에는 가능하지 않음)
- 수신하는 자가 자신의 환불할 권리에 대해 포기를 하고 주문자 환불에 동의를 할 때 (주문자는 수신자가 사인을 한 환불 동의서를 별도로 제출해야 함)
- 구매를 한 사람이 구매 시 자동 환불 신청하였을 경우
앞서 설명을 드린 구매자의 경우 환불 권한이 없지만 이와 같은 예외적인 내용을 통해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매를 한 사람이 환불에 관해서 원할 때에는 위 요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해당이 된다면 환불 요청 가능합니다.
수신인 환불 방법
선물을 받은 해피콘에 대하여 사용이 가능한 기간 안에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부를 한 날을 기점으로 5년이란 기간 동안 환불에 대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환불을 신청한다면 결제한 금액의 90퍼센트에 대해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처음 결제를 한 다음에 수신 받은 MMS말고 캡쳐와 같은 이미지로 전달을 받은 해피콘은 환불이 안 됩니다.
환불을 할 수 있는 액수
환불 액수는 구매자, 받으시는 분의 조건이 약간씩 다를 수 있으니 해피콘의 약관과 관련해서 참고를 하시거나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하기 바랍니다. 상품을 교환을 하는 해피콘에 대해서는 구매한 금액의 90프로를 환불이 가능합니다. 금액형 해피콘의 경우에 구매 가격을 기준삼아 사용하고 남아 있는 비율의 금액 90%를 환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상품을 할인을 받았거나 할인 쿠폰을 사용했을 때에는 할인을 받은 액수를 제하고 실제 계산한 금액의 90프로가 환불이 됩니다. 그리고 업체의 경품과 사은품으로 지급을 한 해피콘의 경우 환불을 받을 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이용 가능 기간이 명시된 시즌 물건의 경우에는 이용 가능 기간이 만료된 다음 연장 / 환불이 안 됩니다.
해피콘의 유효 기간 그리고 유효 기간 연장
해피콘의 경우에는 유형에 따라서 유효 기간이 차이가 있습니다. 물품제공형 / 금액형으로 구분을 하는데 유효 기간은 물품제공형의 경우에 3개월이고 금액형 같은 경우 1년입니다. 혹시나 유효 기간 이내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유효 기간 만료되기 1개월 전부터 기간에 관하여 연장 가능합니다.
만약에 유효 기간이 종료되기 이전에 연장을 하지 못하는 경우 유효 기간 연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효 기간이 만료가 되는 기간에 관하여 잘 확인한 뒤 기간이 종료가 되기 이전에 연장을 해 주면 좋습니다. 유효 기간을 연장을 하는 횟수 같은 경우에 제한 없이 5년이란 기간 동안 가능합니다.
1회를 연장하는 경우마다 90일의 유효 기간이 연장이 됩니다. 흔한 것은 아니지만 상품 금액이 변경되거나 물건 판매가 종료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유효 기간의 연장이 불가능하고 해당 상품에 대해서는 환불받게 됩니다.
지금까지 해피콘에 관해서 간추려 드렸습니다. SPC계열의 외식브랜드를 자주 이용을 하실 때에 유용한 편입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포스팅 내용을 참고했다가 간편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