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 출혈성 뇌졸중 초기증상과 수술후 회복

 

뇌출혈 / 출혈성 뇌졸중 초기증상과 수술후 회복

 

 

뇌출혈이란 뇌혈관의 약한 부위가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뇌출혈은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후유증이 심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출혈 전조증상을 잘 알아 둔다면 빠르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뇌출혈 원인

 

 

뇌출혈의 75% 정도가 고혈압이 원인으로 약해진 뇌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합니다. 고혈압은 뇌혈관에 영향을 주게 되고 그로 인해 뇌혈관은 작은 자극에도 쉽게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과도한 흥분이나 긴장, 과로 등으로 인해서 혈압이 상승하면서 혈관이 터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뇨 합병증이나 고지혈증 환자들은 좀 더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뇌동맥류가 파열되는 지주막하 출혈이나 뇌동정맥 기형과 같은 혈관 질병도 뇌출혈의 원인입니다. 소아의 경우 모야모야병으로 뇌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뇌출혈 증상

 

 

뇌출혈이 발생하면 대표적으로 심한 두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현기증과 함께 마비 증상, 발작, 구토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출혈이 심한 경우는 의식을 잃을 수 있고 그럴 경우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뇌실질 내 출혈

 

 

뇌실질 내에 출혈이 발생하면 대부분 전조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쓰러집니다. 구토를 하고 두통 및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반신 마비 증상이 나타나며 의식이 점차 나빠질 수 있습니다.

 

뇌출혈이 적을 경우에는 의식을 잃지 않고 손발에 힘이 빠집니다. 언어 능력 저하와 입이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의식이 있고 반응이 있는 경우 생존 확률이 높아지지만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면 24시간 안에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전조 증상이 며칠 전부터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을 호소하고 언어 능력이 저하됩니다. 시야가 잘 보이지 않거나 일시적으로 반신 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두통 후에는 의식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고 경부통과 구토가 동반됩니다. 뇌출혈이 가벼운 경우에는 의식은 있고 심한 두통을 호소하며 뇌출혈이 심하면 혼수상태 후에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발작 당시에는 반신 마비와 언어 능력이 저하되는 증상은 없습니다.

뇌출혈 진단

 

 

뇌출혈은 일반적으로 CT촬영을 통해서 쉽게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 나이가 45세 이하이거나 고혈압이 없는 경우에는 속발성 뇌출혈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현관조영술을 실시합니다. MRI검사는 뇌경색이 있거나 뇌 자체의 질환 검사 시에 유리하고 MRA검사는 뇌혈관 상태를 검사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뇌출혈 치료

 

 

뇌출혈은 뇌혈관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절대적인 안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부종을 가라앉히거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한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및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

 

 

환자의 증상이 경미할 경우 약물 치료를 진행합니다. 뇌부종을 가라앉힐 목적으로 고농도 포도당, 덱사메타존, 만니톨 등을 투약합니다.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주사와 지혈제, 진정제 등을 투약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 수술

 

 

뇌출혈로 인한 피가 고인 크기가 크거나 마비가 오면 두개골에 작은 구멍을 내고 관을 삽입해 혈종 제거 수술을 진행합니다. 혈종이 크면 뇌가 압력을 받아 심하게 부어오르는데 그럴 경우 머리뼈를 절개하고 응급으로 혈종 제거 수술을 합니다. 골든타임을 놓쳐서 뇌압이 상승하는 경우 혼수상태에 빠져 사망에 이르며 이러한 경우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더라도 후유증이 남아 수술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수술 시간

 

 

  • 뇌동맥류 결찰술은 일반적으로 5시간에서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은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뇌출혈 수술은 환자 상태나 뇌출혈 정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변경될 수도 있고 수술하는 범위가 달려져 그에 따라 소요 시간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

 

 

  • 뇌동맥류 결찰수술 비용은 20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 소요됩니다.
  •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은 100만 원에서 150만 원 정도 소요됩니다.
  • 위의 비용은 환자 상태나 치료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산정특례를 적용받은 금액입니다.
  • 환자가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뇌혈관질환을 보장받을 수 있으면 실제 부담하는 비용은 거의 없습니다.
수술 후 의식회복

 

 

  • 수술 전의 환자 상태에 따라서 의식회복 시간도 다릅니다.
  • 일반적인 경우 마취가 깨는 2시간 내지 3시간 정도면 의식을 회복하게 됩니다.
  • 수술하고 퇴원하는데에도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이주일정도면 가능합니다.

마치며

 

 

뇌혈관 질환은 앞서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할 경우 완치율이 90%를 넘을 만큼 치료 예후도 좋습니다. 반면 뇌출혈이 심한 경우 사망할 확률이 높고 운 좋게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초기 조치에 따라 치료 예후도 매우 다르고 수술 비용도 산정특례 적용으로 크게 부담스러운 금액이 아닙니다. 하지만 뇌출혈 초기증상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려 드린 내용 잘 참고하셔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뇌출혈 검사도 자주 하고 수술 비용 등도 준비해 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귀에서 삐소리 느껴지는 이명 증상의 원인, 치료하는 법 정리해 드릴께요.

귀에서 삐소리 느껴지는 이명 증상의 원인, 치료하는 법 정리해 드릴께요.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이명 같은 경우에 다섯 명 중 한 명이 걸릴 정도로 빈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증세가 심하지 않

sfblog.tistory.com

 

출생신고서 열람하는 방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출생신고서 열람하는 방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이가 출생하는 경우 출생한 병원에서 출생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출생신고를 해야 그 사람이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누릴 수 있는 지원을 받는 것

sfblog.tistory.com

 

택시에서 잃어버린 분실물 찾는 법 간단 정리

택시에서 잃어버린 분실물 찾는 법 간단 정리 운전하지 않고 원하는 장소까지 최고로 수월하게 이동하는 법은 택시를 타고 이동하는 것입니다. 수고스럽게 환승할 필요도 없이 원하는 가고자

sfblog.tistory.com

 

속방귀 안끼고 참아도 되는지 건강에 나쁘지는 않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속방귀 안끼고 참아도 되는지 건강에 나쁘지는 않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에게 생리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트림이나 방귀가 그런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

sfblog.tistory.com

 

대형폐기물 스티커 없는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법 초간단 정리

대형폐기물 스티커 없는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법 초간단 정리 이사를 간다던지 집안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사람들은 가장 심사숙고하는 부분이 대형폐기물을 폐기하는 것 입니다. 구

sfblog.tistory.com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