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얼리는 방법 및 해동하는 방법 그리고 언두부 / 동두부 효능 정리할께요.
두부 얼리는 방법 및 해동하는 방법 그리고 언두부 / 동두부 효능 정리할께요.
두부 같은 경우에는 요리를 할 때에 이용하는 재료로써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고 있고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도 열량은 낮으므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동안 보관을 하는 것이 힘든 재료이다보니 쓰는데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며칠간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제일 먼저 샀을 때에 비해서 신선함도 떨어지고 맛도 변하기 때문에 장기간동안 보관을 하는 것이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 보관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파악해 두시는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더구나 보관 법에 따라서는 기존의 두부 영양소와 비교해 보면 훨씬 높은 영양 성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고 맛과 영양도 한꺼번에 얻는 것이 가능한 두부의 냉동 보관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확인해 볼까 합니다.
두부 오랜 시간 보관하는 방법
두부는 콩으로 만든 식물성 단백질이 많은 식재료입니다. 맛도 만족스럽지만 영양분도 많은 편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므로 쓰임새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때때로 음식에 넣고서 남은 두부가 처리하기 힘든 적을 음식을 하면서 겪어 보신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음식할 때 모두 넣기는 많은 편이고 남기자니 보관을 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처리하기 곤란한 두부 같은 경우 실제로는 오래 보관을 하는 것이 쉬운 편입니다. 냉장 보관을 하는 것도 가능하며 냉동 보관도 가능해서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일 개월 정도 보관을 해도 됩니다. 보관하는 법도 어렵지 않으므로 참고해 두셨다가 잘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두부의 냉장 보관하는 법
기본적으로 두부를 쓰고 남을 때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냉장 보관하는 방법은 두부를 물에 잠기도록 해서 냉장고에 넣어 둘 때가 제일 흔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몇 가지만 신경을 쓰면 일주일 가량은 무리 없이 보관 가능합니다.
수돗물보다는 생수나 정수기 물에 두부가 절반 이상 잠기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틀에 한 차례 정도는 물을 교체해 주어야 두부의 신선도 유지에 좋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 일주일 정도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경우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과 같이 보관하게 되는 경우 두부에 배어 들어 있는 간수가 빠져나가서 맛이 처음과 달라지게 되어서 두부를 담궈 두는 물에 소금을 녹여서 보관하게 되는 경우에는 맛도 어느 정도 유지가 됩니다. 앞서도 설명한 것과 같이 두부를 냉장 보관하는 경우에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은 1주일 정도 되므로 보관 가능한 기간이 넘기 전에 조리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부 냉동 보관하는 방법
두부를 다 먹기 힘들면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부를 냉동시키는 경우 보관하는 기간도 증가하지만 두부가 지녔던 영양 성분의 함유량도 올라가다보니 언두부를 먹는 것이 영양 성분을 흡수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부를 냉동했을 때 단백질의 경우에는 7배 가량 함량이 올라가게 되고 류신은 8배 가량 올라가게 됩니다.
두부를 냉동하는 방법은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먹다 남아 있는 두부를 냉동시키는 경우에 두부가 3분의 2정도 잠기게 물을 부어 준 용기를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닫아 그대로 냉동실에서 냉동시켜 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구입한 상태로 냉동시킬 경우에 뜯지 않고 그대로 냉동실에서 냉동시키면 됩니다.
이따금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한 상태에서 냉동하라고 하는 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물에 잠긴 상태에서 냉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런 점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집밥 백종원이라는 TV프로입니다. 거기서도 언두부를 활용한 음식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냉동시키는 법 등에 관련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두부의 보관을 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일 개월 정도입니다. 두부 뿐만 아니라 어떠한 식재료라고 할 지라도 냉동한다고해서 무한정 보관 기간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냉동시키기 전 포장 방법에 따라서도 전부 다르며 냉동하는 재료에 따라서 보관이 가능한 기간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두부 해동 방법
얼려 놓았던 두부를 쓰려면 해동해야 합니다. 얼어 있던 식재료를 해동법은 몇 개가 있지만 가장 괜찮은 것은 자연히 녹게 두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실온에서 자연 해동을 한다던지 또는 미지근한 물에 얼린 두부를 용기 그 상태로 담궈서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해동시키기 위해서 전자렌지를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두부를 얼릴 때에는 색깔이 연한 갈색처럼 보이지만 녹일 때에 기존의 흰색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완전하게 해동되었다면 손으로 누르거나 접시 두 개를 사용해 두부의 수분을 짜 주면 됩니다.
언두부 같은 경우에 일반 두부와 달리 쉽게 부스러지지 않는 만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분을 없애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부를 얼릴 때 일반 두부와 단면을 비교했을 때 수분이 빠져나간 구멍들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보니 해동한 다음에 요리를 만들면 식감도 좋고 양념이 잘 흡수돼서 깊은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본래 영양소의 함량이 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 섭취에도 더 좋은 효과를 보여 줍니다. 이처럼 두부를 냉동시켜서 활용할 때에는 영양 성분과 맛을 함께 잡을 수도 있다보니 일부러 두부를 냉동시켜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부 냉동시키는 방법 및 해동 방법 등에 관련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유사한 식재료라고 해도 보관하는 방법이 다양할 수 있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알아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