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 및 미이수 과태료 요약정리해 봅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불참 및 미이수 과태료 요약정리해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방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인 남자라면 20세부터 40세까지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됩니다. 실습 교육을 통해 재난, 안보, 생활안전 등에 관하여 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교육 같은 경우에는 각 지자체에 따라 자율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전에는 사이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이 제한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에 의한 대면 교육이 힘들어졌기 때문에 전면 사이버교육으로 진행되다가 2022년에는 일 년차~이 년차까지만 집합 교육을 통해 진행되고 나머지 인원의 경우에는 사이버교육을 통해서 실시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민방위 사이버교육에 관하여 확인을 하겠습니다.
민방위 교육 대상자
한국 국민인 남성이 대상입니다.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이 되는 나이의 경우 만으로 20세가 되는 1월 1일부터 만으로 40세가 되는 12월 31일까지입니다. 군대를 전역한 이후에 민방위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군 훈련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 편이긴 하지만 민방위의 경우에 훈련이 아닌 교육으로 분류되며 군 면제자의 경우에도 대원으로 편성됩니다.
2022년 민방위 사이버교육
기존 민방위 교육 같은 경우 참여형 실습 교육 또는 비상소집훈련 등으로 진행되어 왔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에 의해서 전체 민방위 교육이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되어 진행되었고 2022년에는 거리두기가 풀리게 되면서 교육 방식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개별의 연차에 따라 교육 시간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이 되는 연차별 교육 절차에 대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년차부터 2년차까지는 4시간의 집합 교육이 시행됩니다. 삼 년차부터 사 년차까지는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되고 교육 시간이 네 시간에서 두 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5년차 이상에 대해서는 비상소집훈련이 없어지고 사이버교육을 한 시간 진행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민방위 사이버교육 미이수 시 과태료
예전에 민방위 교육에 대해 불참을 할 때에는 과태료를 납부해야 했었습니다. 과태료 금액의 경우에는 10만 원입니다. 사이버교육 같은 경우도 미이수를 하는 경우에 10만 원의 과태료에 대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과태료 액수 같은 경우에 개인의 상황마다 증감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한 문의가 필요할 시에는 담당 동네의 주민센터로 연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버교육의 경우에는 교육 기간동안 주말, 공휴일을 포함해 24시간 접속할 수 있으니 희망하는 시간대에 실시하여 미이수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위쪽의 링크를 통해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받습니다. 본인의 정보로 접속해야 하고 동영상 강의를 보고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 점수 같은 경우 80점 이상을 받아야 교육 이수가 인정됩니다.
사이버교육 시험의 수준의 경우 그리 높지 않은 편이라 무난하게 이수할 수 있습니다. 만약의 경우 문제 또는 답안을 유출을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에 있는 링크를 통해 교육이 진행되지 않는 지역 같은 경우에는 그 지역 또는 연계된 공식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니 이동된 사이트를 통해 바로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민방위 사이버교육과 관련해 알아보았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의 분위기에 맞춰 민방위 교육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변한 내용 확인하셔서 불이익 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