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혈 색과 양 나오는 시기
착상혈 색과 양 나오는 시기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어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물론 임테기를 사용하거나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착상혈과 생리의 개념 및 나오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단한 요점만 정리하므로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본문의 링크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착상혈이란?
착상혈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자궁에 자리를 잡을 때 발생하는 출혈로, 임신 초기의 현상입니다. 많은 분들이 착상혈을 생리혈과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착상혈은 모든 임산부가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생리와 착상혈 차이는 명확하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아둔다면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착상혈 색
착상혈은 연한 분홍색을 띠거나 갈색혈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상혈 양
매우 극소량으로 속옷에 약간 묻는 정도의 양만 배출되며 착상혈이 아예 없는 임산부가 50%이상입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생리 주기가 일정한 사람이라면 보통 생리가 시작하는 시기보다 조금 빨리 착상혈이 나옵니다. 난자가 수정이 된 이후 일주일에서 이주일 사이에 배출됩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임테기 사용
착상혈이 나온다는 것은 임신이 되었다는 말과 같습니다. 보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려면 임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임신이 되었으니 임테기를 사용해 임신 테스트를 하면 임신이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임테기의 경우 임신 호르몬의 농도 수치가 일정 수준 이상 나올 때 임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배란일 기준으로 2주 정도 지났을 때 확인이 가능하며 보통 착상혈이 나오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상태입니다. 보통 생리를 시작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요즘은 임신 호르몬 농도 수치가 일반 임테기보다 적은 양으로도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얼리 임테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임테기보다 빠른 시기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착상혈이 보인다면 조금 여유를 두고 일반 임테기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얼리 임테기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상혈 임테기 사용
착상혈이 의심된다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임테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착상혈은 임신 증상 중 하나인 것은 맞지만 착상혈이 보였다고 해서 임테기로 바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임테기 사용시기
📌 일반 임테기 : 배란 예정일 2주 후
📌 얼리 임테기 : 관계 후 10일 후
결론
착상혈은 임신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모든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생리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리와 차이는 있기 때문에 착상혈과 차이점을 구분할 줄 안다면 보다 정확하게 임신 여부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서 임테기도 사용시기에 따라 임신 여부 확인의 정확도가 달라지므로 본문과 본문의 링크를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