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차인 쌍화차의 효능 / 부작용

 

한방차인 쌍화차의 효능 / 부작용

 

 

추운 겨울에 신체 면역력이 내려가던지 몸이 안 좋으면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예로부터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을 먹어 왔다고 합니다. 우리 전통 음식 가운데에서 민간 요법에 사용되며 효과를 보이는 음식들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민간 요법이긴 하지만 실제로 그 효능이 입증된 음식들 같은 경우에도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 것들 가운데에서도 전통차 같은 경우에 간식 및 후식으로 많이 먹었지만 건강에 대해 도움이 되는 종류의 경우에도 많다고 보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러한 전통차들 중에 유래가 다소 색다른 쌍화차와 관련하여 정리를 하겠습니다.

쌍화차 유래

 

 

나이가 다소 있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 옛날에 다방에서 계란을 띄운 쌍화차를 드시곤 했습니다. 요즘은 커피 전문점들이 많은 편이고 그런 식으로 쌍화차에 관하여 접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하게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약국을 통하여서 판매하고 있는 쌍화탕이라고 하는 감기약입니다.

 

 

기존 쌍화차의 경우에 여러 가지의 한약재를 넣고 만든 쌍화탕이라고 하는 약탕에서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쌍화탕 같은 경우에는 과거에 왕의 피로 회복을 위해서 만들었던 약탕인 상화탕이 그런 시초입니다. 여러 의서에도 피로하거나 허약한 사람들에게 처방을 하는 것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쌍화라고 하는 말의 경우 과거 중요하게 생각이 됐던 혈 또는 기 두 종류 기운에 관해 조화롭게 만들어 준다는 뜻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과 양의 경우에도 조화롭게 해 준다는 뜻도 가집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두 종류 기운에 관하여 조화롭게 해 주는 것으로 몸 상태를 안정시키는 것에 관해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꼭 쌍화차뿐만 아니라 대추차 및 생강차와 마찬가지로 기존 한약재를 우려내 차로 마시는 경우도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쌍화차 같은 경우에도 약재를 차처럼 끓여서 먹으며 탕으로도 복용하지만 간단하게 차로도 마시기도 합니다. 쌍화차 같은 경우 천궁과 감초, 당귀, 당귀, 천궁, 감초 등과 같은 한약재들을 약탕기로 약한 불에 장시간 우려내서 마십니다. 섭취를 하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는 호두, 잣 / 달걀 등을 넣어 마실 경우도 있습니다.

쌍화차의 효능

 

 

앞서도 말했듯이 쌍화차의 경우에 본래 쌍화탕이라고 부르는 탕약에서 유래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쌍화탕이 가진 효능을 유사하게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쌍화탕 같은 경우에는 치료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쌍화차 같은 경우에 예방, 증상 개선을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감기의 방지

 

 

간편하게 약국에서 구입해서 섭취를 하는 쌍화탕도 감기에 걸렸을 때에 많이 먹습니다. 원래 감기를 치료를 하는 약의 경우에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쌍화탕의 경우도 감기에 관해서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신 감기 증상을 완화하여 주며 신체 면역력이 회복되어 자가 치료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에서 쌍화차 역시 감기로 인해서 허약해져 있는 육체의 기 그리고 혈을 조절을 하여 스스로 감기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본래 감기의 경우에도 제일 좋은 치료약의 경우 푹 쉬는 것이라고 하는 것 같이 쌍화탕의 피로의 회복 효과가 감기에서 빠르게 회복하게 보조해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쌍화차를 먹게 될 경우에 몸에서 열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감기에 걸려 오한이 들 경우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열이 많이 나면 약사 및 전문의에게 복용에 관한 지도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피로 회복

 

 

앞서 정리했듯이 원래 쌍화탕의 경우에 임금의 피로 회복을 위하여 만들어졌던 탕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쌍화차에 넣는 여러 가지 약재들의 경우에는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음양의 부조화한 상태 또는 기 또는 혈이 흐트러졌을 경우에는 피로를 느낀다고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쌍화차의 경우에는 이런 내용을 조절하여 주는데 도움이 되는 약재들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 / 혈을 조절하여 주며 음양이 조화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피로가 회복이 되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쌍화탕에 사용이 되는 약재들의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가진 약재들이 대개 쓰여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의 순환을 촉진을 시켜 육체에 열이 오를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러므로 손과 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차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절염 완화 효과

 

 

허리 그리고 무릎 등이 시릴 때에도 쌍화차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차에 비하여 탕을 복용을 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완화되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른 편입니다. 그러므로 보조적인 수단으로 쓰고 난 후에 병원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독소 제거 / 간기능의 회복

 

 

쌍화탕에 들어가는 약재들 중 독소를 제거를 한 이후에 간기능이 원활해 지는데 도움을 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본래 간 같은 경우에 체내 독소에 대하여 해독을 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약재들의 독소 제거 효능 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독소를 제거도 하지만 그것으로 말미암아 간기능의 경우도 활발해 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인병의 개선 효과

 

 

생리통, 생리 그리고 출산에 의해 출혈이 멎지 않는 경우 효과가 좋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인병이 있을 경우에 복부가 찬 경우가 많다고 보면 됩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내용과 같이 혈액이 순환하는 것을 촉진을 시켜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통이나 빈혈 및 통증 감소

 

 

쌍화차에는 진통과 진정 효과를 보이는 약재들이 많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통증 또는 빈혈의 증상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약효가 강한 것은 아니니 치료할 목적으로 마시면 안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쌍화차 먹었을 때 부작용

 

 

쌍화차 같은 경우에는 원래 약으로 섭취하는 탕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효가 쎈 것은 아니다 보니 약재들의 특유의 부작용은 크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주의를 하여야 할 것은 쌍화차를 마시게 될 경우에 몸에 열이 오르다 보니 본래 몸에 열이 많은 사람 같은 경우에 너무나 많은 양을 드실 시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을 했던 것처럼 쌍화차의 효능 같은 경우도 쌍화탕의 효능을 기반으로 알려 드렸던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약효 같은 경우에 있더라도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기에는 부족하므로 이러한 부분을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정말 몸이 좋지 않을 때 병원에서 치료를 먼저 받아보기 바랍니다.

 

 

추울 때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는 여유는 육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쌍화차와 같이 몸에 좋은 약재로 만든 차를 마실 경우에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당연히 설령 약효가 약하다고 하더라도 몸에 도움이 된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상 좋지 않을 수 있어서 적정한 양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폰의 이름바꾸기 및 핫스팟 명칭 바꾸는 법 정리해 드립니다.

아이폰의 이름바꾸기 및 핫스팟 명칭 바꾸는 법 정리해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을 하다가 처음으로 아이폰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 사용방법이 많이 달라서 헤맬 가능성도 있습니

sfblog.tistory.com

 

건강검진 미수검 하면 과태료 /건강검진 주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미수검 하면 과태료 /건강검진 주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건강검진을 통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년

sfblog.tistory.com

 

회사 그만둘 경우 퇴직 통보하는 기한 공유합니다.

회사 그만둘 경우 퇴직 통보하는 기한 공유합니다. 최근에는 평생 직장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신규 채용 계획을 찾아봐도 신입 사원의 수를 줄이고 경력직의 채

sfblog.tistory.com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정리

블로그를 하시거나 스마트스토어등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 작업 중에 하나가 사진편집 작업입니다. 아마도 사진편집을 위해서 사용중이 프로그램이 하나정도는 있으실겁니다. 그런

sfblog.tistory.com

 

가산콘솔Hub 위치와 간선 상하차

가산콘솔Hub 위치와 간선 상하차 평상시 많은 택배를 주고 받는데요. 특히 한국처럼 택배 배송 시스템이 발전한 나라에서는 대부분의 물건들을 택배를 통해 수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sfblog.tistory.com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