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건강보험증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매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여 적은 부담으로 의료서비스를 받는 제도인데요. 오늘은 그런 건강보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의 경우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구분이 됩니다. 이러한 각각의 자격이 변경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라고 하는데요.

 

 

보통 대출을 받을 때에나 회사등에 제출할때 필요로 하는 서류로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추천 드리는 방법은 공단에 전화를 해서 팩스로 전송받는 방법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번으로 전화를 하시면 해당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공단에 직접 방문을 하시는 방법도 있구요. 모바일 앱을 통해 팩스로 전송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으로 공단 홈페이지에서 팩스 전송 또는 인터넷 출력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오늘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해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공단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중간쯤에 위와 같은 메뉴들이 있을텐데요. 그중에서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를 클릭해 해당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본 서비스의 경우 로그인이 필요하며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의 자격 득실 내역이 일자별로 정리가 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시 경력내용을 적으실때 오래된 경력의 경우 헷갈리시는 경우도 많으실텐데요. 그때 위의 자료를 확인하시면 간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 두가지다 이용이 가능합니다. 조회 화면 오른쪽 상단에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 버튼이 있으니 이용가능한 메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

 

 

얼마전 문자 한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건강보험료가 지역가입자로 변환되어 자동이체 되었다는 문자였는데요. 저는 그때 직장생활을 하고 있던 때라 뭐지?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요즘 그런 내용의 스미싱이나 보이스 피싱이 있다고 그래서 무시하고 지냈었는데요. 그 이유중에 하나도 회사에서 이미 급여에 건강보험료가 원천징수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달 제 계좌에서 건강보험료가 자동납부가 되어 버렸더라구요. 회사에 이야기를 하니 공단에서 간혹 전산오류가 생긴다고 확인을 해 보라고 하더라구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 보니 회사에서 현장변경-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일합니다.-으로 인한 지역가입자 변경후 직장가입자 변경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게 1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공단 측에서 실수로 이중으로 건강보험을 징수해 간겁니다. 제가 건강보험이 자동이체가 등록이 되어 있었다보니 지역가입자 변경되면서 자동으로 납부가 되었었는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전화로 확인후 바로 건강보험료 환급을 해주었습니다. 처음 겪어본 일인데 알아보니 이런 경우가 꽤 많은 것 같더라구요. 특히 저처럼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경우 현장이 자주 바뀔 수도 있고 또는 한달 근무 일수가 적을 경우 지역가입자로 잠시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한달이상 외국에 나가는 경우 건강보험 자격정지를 하지 않으면 건강보험이 계속 납부하라고 고지가 오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때에도 납부하셨다면 출입국내역서 등으로 확인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또는 직장생활을 하시다가 이직을 위해 몇개월 쉬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그런 경우에는 지역가입자로 변경이 됩니다. 그래서 지역가입자로 건강보험을 납부하게 되실텐데 만약 부모님중 직장가입자가 있으시다면 바로 변경하시면 되고 모르고 변경 하지 않으셨더라도 공단에 문의를 하면 지역가입자로 납부한 금액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과 함께 건강보험료 환급도 정리해 보았는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 총정리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이란 제도입니다. 공사장 막노동을 하시는 분들로 흔히들 알고 계실텐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건설근로자 공제회를 통해 퇴직금 제도도 운영되고

sfblog.tistory.com

 

최저신용자 햇살론15 부결 특례보증 간단정리

최저신용자 햇살론15 부결 특례보증 간단정리 대출을 이용하다가 부득이하게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 경우 차후 추가 대출이나 신규 대출 시에 신용도가 낮

sfblog.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자격 및 신청하는 방법 체크해 볼께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자격 및 신청하는 방법 체크해 볼께요. 취직, 이직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기술이나 지식에 관해서 습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육 기관과 학원을 통해서

sfblog.tistory.com

 

교통사고 과실비율 및 합의요령 정리

오늘은 교통사고가 났을 시에 그 상황과 요소에 따른 과실비율 및 합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는 정말 편리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막상 사고가 나게 되면

sfblog.tistory.com

 

군적금 만기해지 준비물 및 각 은행별 금리비교 총정리

군적금 만기해지 준비물 및 각 은행별 금리비교 총정리 예전과 다르게 요즘 군인들의 월급은 모으면 제법 목돈이 될 정도입니다. 그래서 군생활을 하며 받은 월급을 모아 전역 후에 대학 등록금

sfblog.tistory.com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