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트는 이유 원인, 대처하는 법 총정리
입술이 트는 이유 원인, 대처하는 법 총정리
주변에서 입술의 각질을 떼어내는 습관을 가진 분들을 이따금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입술이 갈라졌을 때 각질이 생기게 되는데 무의식 중에 뜯는 것입니다. 그런 것 때문에 살갗까지 떨어져서 피가 나기도 하고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껍질은 입술이 메말랐거나 갈라졌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입술에 껍데기가 생겼다고 껍질을 뜯으면 안되고 잘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그외에도 입술이 트는 이유를 아는 것이 관리하는데 편리합니다. 이번에는 입술이 갈라지는 이유에 관련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입술 갈라지는 원인 / 까닭
01. 위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육체의 변화 같은 경우에는 신체 내부의 각각의 내장 기관들과 관련성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가운데에서 위쪽 입술의 경우 비장 그리고 아래쪽 입술은 위장과 관련성이 있습니다. 입술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위장 문제와 관련하여 의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02. 탈수가 원인인 경우
우리 몸의 내부에는 수분이 대략 70퍼센트 가량을 구성합니다. 경미한 탈수증세가 생기는 경우 일어나는 증상 가운데 하나가 입술이 트는 것 입니다. 이렇게 수분이 모자란 경우 몸 안에 있는 미네랄의 균형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입술이 건조해 집니다. 탈수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갈증뿐만 아니라 각종 증세도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03. 자극적인 음식이 원인인 경우
맵거나 짠 음식을 드시는 경우에는 입술에 닿게 되면 매우 자극이 심하다보니 따가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귤이나 오렌지 같은 산성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을 먹을 때에도 입술에 자극을 받습니다.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건강상태가 안 좋다던지 기후가 건조할 때에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입술에 자극이 가고 그런만큼 쉽게 틀 수 밖에 없습니다.
04. 비타민 부족
비타민이 부족한 때에도 입술이 갈라지게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술이 갈라지는 경우 리보플라빈 결핍 증세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같은 경우 몸속의 세포 기능 및 지방 대사 등을 담당하고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의 값이 높아지지 않도록 혈액 내에서 유지할 수 있게 조절해 주는 일을 합니다. 그러므로 달걀이나 고기, 채소 등과 같이 비타민이 주로 들어있는 음식을 먹거나 모자란 영양소는 영양제로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05. 부실한 세안 관리
거의 세안을 하면서 동시에 입술도 함께 씻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케어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세안을 할 때 입술을 무성의하게 씻거나 세안을 한 뒤에 입술만 빼고 화장품을 바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입술에도 메이크업을 하다보니 입술의 화장을 지우려면 입술은 따로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분들의 경우에는 거의 세안을 하면서 입술을 씻는 것에 그렇게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입술이 건조해지다보니 입술 언저리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06. 치약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 번 양치질을 하다보니 치약도 몇 번씩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니 입술이 트는 요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약에는 이를 갈고 닦거나 하얗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도 이를 관리할 때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양치 후에 제대로 헹구지 않게 되면 입술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양치질을 한 후에는 입술에 묻어있는 치약을 깨끗하게 닦아 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술이 트는 경우 대처 팁
입술이 트게 되는 것에 대해 빨리 낫게 하는 방식은 남다른 것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 말씀드린 입술이 트는 이유에 대하여 미리 막거나 해결해주면 입술이 트는 증상을 방지하거나 만약에 입술이 갈라지게 되더라도 빠르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도 입술 컨디션과 보습에 조심하면서 자극이 될 수 있는 것을 피해주고 거기에 더해서 입술의 청결함까지 살핀다면 입술이 트거나 갈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입술이 트는 이유에 관련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입술이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는 경우에는 본인도 모르게 입술에 침을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은 입술 건강을 관리하는데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침이 오히려 입술에 자극을 주게 될 수 있는 편이어서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