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클라이밍 가격/효과/복장
오늘은 실내 클라이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부터 실내 클라이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몇년전부터 하고 싶었던 운동이었는데요. 회사 마치는 시간이 맞지가 않아서 선뜻 시작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중 회사를 옮기면서 집 근처의 실내 클라이밍 센터에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 실내 클라이밍이란?
암벽등반이라고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내 클라이밍은 야외가 아닌 실내에 암벽대신 홀드라는 구조물이 부착되어 있는 벽을 오르내리는 운동입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면 실제 암벽등반을 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실내 클라이밍만으로도 충분한 운동과 취미가 되니 한번쯤 관심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 실내 클라이밍 가격
보통 지역에 따라서 가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지역의 실내 클라이밍 센터에 가격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부산에 거주하고 있어서 부산 실내 클라이밍 가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산도 센터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일반인의 경우 한달에 10만원의 가격으로 운동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헬스클럽보다는 비싸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특히 아직까지도 실내 클라이밍이 생소한 운동이다보니 쉽게 시작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은 1일 체험도 하실 수 있으니 직접 센터를 방문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 실내 클라이밍 효과
실내 클라이밍의 경우 사진과 같이 벽면에 부착되어 있는 홀드라는 것을 잡거나 밟으면서 정해진 코스를 이동하거나 정해진 홀드만 이용해 목표지점까지 올라가는 볼더링이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많이들 하시는 헬스와 비교를 한다면 헬스의 경우 정해진 부위를 단련하는 반면 실내 클라이밍의 경우 전신을 사용하게 됩니다. 실내 클라이밍은 한시간을 운동을 한다고 하면 한시간 내내 클라이밍을 하는 것이 아니라 2분정도 클라이밍을 한 다음 10분가량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처음 하시는 경우 3번정도만 코스를 타셔도 손발이 덜덜거리며 떨릴정도인데요. 막상 그렇게 해도 실제 운동시간은 10분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 그러나 그 운동량은 시간과 비례하지 않는데요.
저 같은 경우 첫날 6~7번의 코스와 볼더링을 하였는데요. 다음날 온몸의 근육통에 제대로 움직이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악력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팔뚝부터 손목까지 쑤셨고 어깨, 등, 가슴, 복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거의 전신이 근육통으로 힘이 들었습니다.
실내 클라이밍이 다이어트에 좋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은데 어느 운동이든 다이어트에 나쁜 운동은 없습니다. 얼마나 효과적인가가 문제인데 대부분은 운동과 함께 식단조절이 다이어트의 관건이므로 개인의 노력여하에 달렸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다보니 몸의 라인을 잡아주고 매달려서 지속적인 힘을 사용하다보니 근지구력등이 좋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실내 클라이밍 복장
실내 클라이밍의 경우 필요한 장비는 사진에 보이는 암벽화 하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실내 클라이밍 센터에서는 공용으로 사용하는 암벽화를 대여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오래도록 운동을 할 생각이라 암벽화를 구입했는데요.
좀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어서 처음부터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암벽화의 경우 평소 신으시는 신발보다 많이 작게 신어야 하기 때문에 직접 신어보신후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발이 완전 아플정도로 작게 신다보니 지식이 없으신 분들의 경우 암벽화 고르는 요령이 없어 잘못된 사이즈를 구입하실 수도 있으니 센터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저도 부토라라는 초보용으로 적합한 암벽화를 추천받아 구입했는데 바로 위의 사진의 제품입니다.
같은 사이즈라도 색상별로 발볼이 다르므로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사시는 것이 좋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외에 복장은 특정 복장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볼더링 바지와 같이 전문 복장이 있긴하나 실제 입으시는 옷은 평소 입으시는 편한 운동복이면 충분합니다. 저도 보통 헬스할 때 입는 운동용 타이즈에 반바지와 반팔티를 입고 운동중입니다.
지금까지 실내 클라이밍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저도 아직 초보라 배우면서 조금씩 더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한지 며칠 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해본 운동중에서 제일 취향에 맞는 운동인듯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