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자리에서 많은 과음으로 인해 구토를 해보신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술먹고 구토를 하였는데 피가 섞여 나온다면 엄청 놀라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걱정할 수도 있는데 그런 걱정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과음 후 구토를 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을 먹으면 알콜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위의 거부 반응과 경련 또는 수축 등으로 토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알콜 분해 능력도 다른 만큼 제각각이겠지만 알콜이 체내로 들어가서 여러 작용을 통해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술을 먹고 토하게 되고 그때 만약 피가 난다면 다음 원인들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말로이 와이스 증후군

술을 마신 후에 구토를 하며 피가 섞여 나온다면 말로리-와이스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구토 시 이전에 먹었던 음식물 덩어리가 식도의 점막을 찢으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술먹고 토할 때 흔하게 생기는 케이스이며 식도 하부 및 위 식도의 연결 부위가 찢어지며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왔는데 다음날 대변이 검정색인 경우를 경험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식도의 출혈이 모두 배출되지 못하고 소장과 대장을 거치며 위산과 세균을 만나 검은색으로 변하며 대변에 섞여 나온 것입니다.

말로이-와이스 증후군의 경우 95% 정도가 자연 치유되지만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출혈은 없었지만 며칠동안 지속적으로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에는 간이나 위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고 당분간은 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위장 장애

현대인들은 다양한 위장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볍게는 역류성 식도염부터 위궤약이나 위염 등이 있으며 위장 장애가 발생할 경우 쉽게 낫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과식을 하거나 음주가 잦은 경우 위장 장애 증상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거의 없기 때문에 소화 불량 정도의 불편함만 느낄 뿐 막상 출혈이 발생해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출혈이 있어도 모르고 있다가 술을 먹고 토할 경우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대신 평소에는 변을 봤을 때 변에 피가 섞여 대변 색깔이 검정색일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점을 눈여겨 보고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토 증상 주의사항

 

 

음주와 관계없이 평소 구토를 자주하는 분이 구토와 함께 아래의 증상을 겪는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병원 검사가 필요합니다.

📢 위와 가슴에 통증이 있다.

📢 구토를 하면 피가 나온다.

📢 무력감이나 현기증을 느낀다.

📢 평소보다 소변량이 줄었다.

📢 임신했거나 임신이 의심된다.

📢 당뇨로 인슐린을 사용한다.

📢 평소 심장에 문제가 있다.

📢 새로운 약물을 복용한 후 구토가 심해졌다.

결론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은 이상 몸에서 출혈이 일어나긴 어렵습니다. 더더군다나 술을 먹고 토했을 때 피가 나온다면 덜컥 걱정이 앞설 수 있습니다. 술을 먹고 토하는 습관 자체가 몸에 무리를 많이 주며 글에서도 정리한 것처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술먹고 토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고 술을 조금 먹어도 토한다면 병원을 방문에 몸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민증 재발급 받을 때에 필요한 준비물 알아 두세요.

민증 재발급 받을 때에 필요한 준비물 알아 두세요. 자신의 신분 증명을 하기 위한 것을 신분증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주민등록증이 자기의 신분을 증명하는 경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근래

sfblog.tistory.com

 

쿠쿠정수기 고객센터, 서비스센터 운영시간 / 연락처 정리합니다.

쿠쿠정수기 고객센터, 서비스센터 운영시간 / 연락처 정리합니다. 쿠쿠 정수기를 사용하다 물맛이 이상하거나 뜨거운 물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럴 때에는 쿠쿠

sfblog.tistory.com

 

발냄새 원인, 발냄새 없애는 방법 요약해 드려요.

발냄새 원인, 발냄새 없애는 방법 요약해 드려요. 사람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신발을 신고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하루를 마무리 할 때 쯤이면 발냄새가 나게 됩니다. 샤워를 하거나

sfblog.tistory.com

 

국제전화 00686 번호 받아도 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모르는 번호는 안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기전화가 걸려오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스팸차단 어플이 잘 만들어져 있어서 잘 이용하면 쓸데없는 전화는 미리 피할 수

sfblog.tistory.com

 

임신초기 속울렁 거리는 이유 / 완화 하는 방법 정리

임신초기 속울렁 거리는 이유 / 완화 하는 방법 정리 임신은 새로운 생명이 탄생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엄마의 몸속에 태아가 자리를 잡게 되며 엄마와 태아 모두 생존을 위한 적응 단계

sfblog.tistory.com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