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자리에서 많은 과음으로 인해 구토를 해보신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술먹고 구토를 하였는데 피가 섞여 나온다면 엄청 놀라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걱정할 수도 있는데 그런 걱정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과음 후 구토를 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는 이유
술을 먹으면 알콜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위의 거부 반응과 경련 또는 수축 등으로 토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알콜 분해 능력도 다른 만큼 제각각이겠지만 알콜이 체내로 들어가서 여러 작용을 통해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술을 먹고 토하게 되고 그때 만약 피가 난다면 다음 원인들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말로이 와이스 증후군
술을 마신 후에 구토를 하며 피가 섞여 나온다면 말로리-와이스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구토 시 이전에 먹었던 음식물 덩어리가 식도의 점막을 찢으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술먹고 토할 때 흔하게 생기는 케이스이며 식도 하부 및 위 식도의 연결 부위가 찢어지며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피가 나왔는데 다음날 대변이 검정색인 경우를 경험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식도의 출혈이 모두 배출되지 못하고 소장과 대장을 거치며 위산과 세균을 만나 검은색으로 변하며 대변에 섞여 나온 것입니다.
말로이-와이스 증후군의 경우 95% 정도가 자연 치유되지만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술먹고 토할 때 출혈은 없었지만 며칠동안 지속적으로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에는 간이나 위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시고 당분간은 술을 자제해야 합니다.
위장 장애
현대인들은 다양한 위장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볍게는 역류성 식도염부터 위궤약이나 위염 등이 있으며 위장 장애가 발생할 경우 쉽게 낫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과식을 하거나 음주가 잦은 경우 위장 장애 증상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거의 없기 때문에 소화 불량 정도의 불편함만 느낄 뿐 막상 출혈이 발생해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출혈이 있어도 모르고 있다가 술을 먹고 토할 경우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대신 평소에는 변을 봤을 때 변에 피가 섞여 대변 색깔이 검정색일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점을 눈여겨 보고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토 증상 주의사항
음주와 관계없이 평소 구토를 자주하는 분이 구토와 함께 아래의 증상을 겪는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병원 검사가 필요합니다.
📢 위와 가슴에 통증이 있다.
📢 구토를 하면 피가 나온다.
📢 무력감이나 현기증을 느낀다.
📢 평소보다 소변량이 줄었다.
📢 임신했거나 임신이 의심된다.
📢 당뇨로 인슐린을 사용한다.
📢 평소 심장에 문제가 있다.
📢 새로운 약물을 복용한 후 구토가 심해졌다.
결론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은 이상 몸에서 출혈이 일어나긴 어렵습니다. 더더군다나 술을 먹고 토했을 때 피가 나온다면 덜컥 걱정이 앞설 수 있습니다. 술을 먹고 토하는 습관 자체가 몸에 무리를 많이 주며 글에서도 정리한 것처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술먹고 토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고 술을 조금 먹어도 토한다면 병원을 방문에 몸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